2021.02.23

[쿠키런: 킹덤에서 일하면 어때요?] #3. 개발 직군



모바일 서비스에 있어 무척 중요한 하나를 꼽자면 바로 누구든 언제 어디서나 마음 편히 즐길 수 있는 이용 환경. 그만큼 우리는 전 세계 유저들이 쿠키런: 킹덤만의 재미를 오롯이 누리실 수 있도록 모두가 한뜻으로 합심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그 중 기술을 통해 제품과 유저들의 만남을 더욱 편안하게 맺어주는 사람들 ‘개발 직군’을 만나 쿠키런: 킹덤에서 일하는 이유와 그 가치에 대해 물었습니다.


"
새로움을 추구하는 문화 속에서 전 세계 유저들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어요

서버 개발자 지정우





쿠키런: 킹덤의 서버 개발자는 안정적인 유저 플레이 환경을 만드는 사람


안녕하세요, 쿠키런: 킹덤의 서버 개발 담당 지정우입니다. 게임 개발에 필요한 여러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전 세계 곳곳의 유저분들이 안정적으로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견고한 서버 구조를 설계하고 있어요.


우리는 유저 여러분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안전한 플레이 환경 구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서버에는 모든 유저들의 상태가 담겨있는 만큼 각종 버그, 해킹 등에 노출되었을 때 크나큰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여러 기능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항상 돌다리를 세심하게 두들기고 있죠.


새로운 기술과 코드 퀄리티를 중시하는 문화


우리는 일할 때 새로운 기술에 대한 학습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요. 매력적인 게임을 만드는 과정이 기술력 부족이나 한계로 인해 제약을 받게 되는 것은 무척 아쉽고 속상한 일이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팀원 모두가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기술들을 리서치하고, 유용한 기술들을 신속하게 실제 제품에 적용하고 있어요. 


그 대표적인 예로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인 Scala를 들 수 있어요. 국내에서 Scala를 사용하는 회사는 정말 흔치 않은데요. 하지만 우리는 이 언어가 게임 서버에 정말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적극 사용하고 있어요. 한편 코드의 경우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채택 중인데요. 생산성 그리고 안전성 측면에 있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크게 만족하고 있어요.


한편 게임 개발은 하나의 ‘세계’를 만드는 일인 만큼 때때로 무척 까다로운 기술적 요구사항에도 도전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과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마침내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종종 의미 있는 성장을 경험하곤 해요.


이외에도 우리에겐 좋은 코드를 위해 토론하고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문화가 있어요. 당장 바쁘다는 핑계로 코드의 질을 포기한다면 미래에 자칫 큰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항상 최상의 코드를 유지하려는 것이죠. 


사실 서로의 코드를 리뷰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감정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요. 서로에 대한 존중과 신뢰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있고, 평소 생활 속에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 것 같아요.


전 세계 유저들을 위한 서비스 개발을 경험할 수 있는 곳


서버 개발자로서 전 세계 곳곳의 유저 여러분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건 무척 어려운 과제이지만, 그와 동시에 쉽게 접할 수 없는 크나큰 행운이라고도 생각해요. 아무리 기술적으로 뛰어난 서버를 만든다고 해도, 이용해 주시는 유저 여러분들이 없다면 결국 무의미하기 때문이죠.


앞으로도 우리는 사람들이 재미 뿐만 아니라 행복감 또한 가득 느낄 수 있는 쿠키런: 킹덤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에요. 또 전 세계적으로 1억 명 이상의 유저들이 즐기는 제품으로 성장할 수 있길 가슴 깊이 바라고 있는데요. 이처럼 많은 유저 여러분들이 플레이하더라도 문제가 없는 안정적 서버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팀 전체가 합심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열린 개발 문화 속에서 프로덕션 전반에 대한 경험과 역량 성장을 누릴 수 있어요

클라이언트 개발자 임원섭 





쿠키런: 킹덤의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제품과 유저의 첫 만남을 책임지는 사람


안녕하세요, 쿠키런: 킹덤의 클라이언트 개발 담당 임원섭입니다. 클라이언트 직군은 팀 내 모든 직군과의 협업을 통해 유저분들이 최종적으로 경험하게 될 게임 기능을 개발해요. 즉 팀 전체가 원하는 게임의 모습을 유저 여러분들에게 고스란히 전달하고, 플레이 과정에서도 불편함 없이 온전하게 재미를 누리시도록 하는 일을 책임지고 있죠.


그만큼 일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책임감이에요. 유저분들이 최종적으로 만나게 되는 클라이언트를 만드는 일이다 보니, 개발의 마지막 과정까지 꿋꿋하게 책임지고 일을 마쳐야만 팀에서 의도한 바를 하나의 좋은 경험으로써 유저 여러분들에게 선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자유로운 토론과 게임 개발 전반 과정에 참여 가능한 문화


우리에겐 '더 나은 코드를 만들기'라는 목적 아래, 여럿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면서 개발해나가는 문화가 있어요. 또 다양한 직군의 팀원들과 수시로 의견을 공유하면서 제품 프로덕션 과정 전반에 참여해볼 수도 있고요. 


그 덕에 게임이 만들어지는 여러 과정에 필요한 여러 지식과 정보, 그리고 업무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데요. 한 명의 개발자로서 내 본래 영역을 뛰어넘는 다양한 경험과 성장을 누릴 수 있어 무척 유익하다고 생각해요.  


내 일과 우리의 제품이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영향’을 줄 수 있기를


쿠키런: 킹덤이 누군가에게 처음 게임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어주고, 게임 개발자의 꿈을 꾸게 해주며, 나아가 ‘인생 게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길 바라며 일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개발의 효율은 물론 가치 또한 항상 잊지 않으려고 하죠. 


앞으로도 우리의 제품이 보다 의미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 치열하게 고민하고 토론하며, 좋은 아이디어들을 적극 실행에 옮겨갈 예정인데요. 그 과정에서 때로는 어려움도 있겠지만, 세상에 유익함을 전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하겠습니다.